공지사항
대상지 선정 범위와 워크샵 계획
2019-03-09
0

질문 게시판에 대상지 선정의 범위에 대한 문의가 많아, 대상 범위에 대해 공지를 추가 합니다.

대상지 선정 범위

대상 범위는 기존 문화시설이 아닌 다른 용도의 건축물을 대상으로 하여 문화시설로의 변경도 가능합니다.

이 때 이 "다른 용도의 건축물"의 기준은 "보편성"입니다.
우리나라 전체 건축물 중 에너지절약설계규정이 생긴 2001년 이전의 에너지 다소비 건축물이 전체 건축물의 75%에 육박합니다.
(단열 조차 제대로 안된 건축물)

이번 공모전의 취지는 이러한 건축물 중 문화시설에 촛점을 두고,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.

그러므로 도시(마을) 내에 "보편적"건물이어야 합니다. 그 75% 를 대변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.
몇 년 혹은 몇 십년에 한번 있을까 말까한 "석유비축기지, 쓰레기소각장 " 등의 리모델링은 그 보편적 건축물에서 벗어난 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즉, 이 공모전은 도시(동네)의 흔하고 오래된 (문화 또는 기타)시설을 시대적 요구사항 (개방성, 공공성, 공유공간)에 따라 공간계획을 변경하고, 이를 저에너지/친환경건축물로 변경하는 그 과정과 능력을 보고자 함이지, 기존 건물의 독특함 또는 선택의 독창성을 보고자 하는 공모전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.

 

이 점은 헤아리셔서 적절한 대상지를 선택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.

 

 

워크샵

워크샵은 에너지평가 프로그램인 "에너지#"의 교육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.

에너지# 다운로드 링크

 

워크샵 일정은 3월 말에 공지가 될 예정입니다.

만약 한 학교의 한 학기 수업이 이 공모전을 주제로 이루어 질 경우,  워크샵 개최와는 별개로 개별 학교를 방문하여 교육을 해드릴 예정입니다.

방문 교육 시간은 약 3시간이면 충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.

 

방문 교육을 원하시는 학교는 질문게시판에 교육문의 글을 남겨 주시면 검토하겠습니다.